본문 바로가기

R & ADsP

ADsP 데이터분석준전문가★비전공자 합격수기 & 팁!

by m_ahh 2017. 7.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5월에 시행된 데이터분석준전문자 자격 ADsP 합격수기 입니다.


먼저 저는 통계학 전공자도 아니고, 경영학 전공자도 아닙니다. 


통계학 전공자 분들이 준비하시기에는 너무나 좋은 자격증이지만, 비전공자로서는 진입장벽이 높죠.


그러나 약 2주간의 드문드문 공부(?)와 1주간의 빡센 벼락치기로 합격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높은 점수가 나와서 놀랐는데요. 시험 응시할 때에는 합격할 수 있을려나 ㅠ 싶었거든요.


총점 60점이상 합격에 74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공부하기 팁! : 일단 저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출간한 ADP, ADsP 기본서를 보고 공부하였습니다. 

얇은 요약정리 책으로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은 데, 서점에서 보니까 저는 선택적으로 공부하더라도 자세한게 이해하기도 편할 것 같았고,

(결과적으로는 비전공자의 경우 기본서로 공부하시길 강추합니다!!!)

또한 실제 시험결과 기본서로 공부하길 잘 했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네이버 블로그 어느분의 ADsP 요약집이 있는데요. 이걸 프린트 했다가 구 버전이라 2017 개정판과도 내용이 

약간 다른 면이 있었고 해서, 저는 저만의 요약집을 만들었습니다. 

(요약집을 만들고, 블로그에 올릴 요량으로 만들었는데, 일단은 다른 일이 바빠서 제쳐두고 있죠 ㅎㅎ)

그리고 반복반복!!!이 답인 것 같습니다!!

또 저는 2주간은 좀 느긋히 보다가 발등에 불이 떨어져 1주일 벼락치기로 요약집 정리를 끝낸 다음,

2일간은 잠 줄여가면서 요약집 3회독 정도 한 것 같아요.



 1,3과목 팁! 

저는 1,3,4과목을 순서대로 공부하였는데, 4과목이 상대적으로 양이 많다 보니 1,3,과목을 최대한 빨리 끝내야 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또, 1,3과목은 경영학에 가깝다고 생각이 되었고, 빅데이터란? 경영자가 적용하기에는? 이런 느낌이라 좀 느슨하게 보기 쉬운데

한 문장 한 문장 정독이 답인 것 같습니다. 정독이 답이라고 하니 뻔한 말인 것 같지만

실제 시험장에서 정말, 아 이런것까지 나와?!?ㅜㅜ 했던게 많거든요.

앞 두과목의 경우 사람이름이나, 사례, 용어 정의 등을 확실 히 해두는게 좋을 것 같아요.



 4과목 팁!

4과목은 R의 활용과 빅데이터 이론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러나!!! 

너무 양이 많아서 두서없이 보기시작하면 멘붕이 옵니다. 알고리즘 원리도 여러개, 함수도 수십가지나오니까요.

먼저 4과목 공부를 시작하시기 전에 쭉 목차와 소제목들을 적어놓고 시작하세요!!

손으로 적으면 팔이 아프니까 저는 이걸 요약집으로 만들었지만요.


주의 하며 봐야 할 것은 이 이론이 군집분석인지, 신경망모형인지, 등 어디에 해당되는지 확실히 해야하고,

(하나하나는 이해하면서 넘어가는 것 같은데, 다 보고 나면 예를들어, SOM이 연관분석이었는지 군집분석이었는지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ㅎㅎ)


그 다음에 한 이론에 쓰이는 함수와 그 함수의 실행 출력결과를 해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행결과 해석 정말 중요합니다!!

통계학과 분들이면 좀 더 이해하기 수월 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서에 내용이 충실히 되어있으니 비전공자도 할수 있을 거에요. 실행 결과 해석 진짜 시험에 많이 나오니까

실행 결과 중 어떤 부분에서 무엇이 적용되었는지 알수 있도록!!

기본서에 실행결과 예시도 많으니까 이를 꼭 참고하세요!!


그리고, 알고리즘이나 세부 이론등이 어느 이론에 해당되는지 알아야 하고

예를들어 신경망 모형은 A알고리즘을 적용하는데, 시험에선 4지선다로 신경망모형에선 B알고리즘을 적용한다. 라고 하면 알아야 하니까요.

그러나 기본서에서 신경망모형이 A알고리즘을 적용한다는 건 꼼꼼히 읽어야 알 수 있다는..


이번에 시험보면서 당황했던 것 중에 하나는 유클리드 거리 계산법이 었는데요, 사실 유클리드 거리계산법이 

빅데이터와 연관이 있..는진 모르겠지만, 분석법중 거리계산법에는 이러이러한 것이 있다~ 하며 소개된 유클리드 계산법을 

직접 계산하라는 문제가 나왔었거든요. 

물론 간단 한 거라, 계산이 어렵진 않았는데, 아마 기본서가 아니라 요약집으로 공부했으면 여기서 멘붕왔을 것 같아요..

기본서 예찬하는것 같은데..어느정도 그렇습니다. ㅎㅎ 유클리드 계산법이나 계산법에 대해서 1페이지 이상 소모하고 있으니 

책 넘기다가도 한번씩 보게 되거든요. 어쨌든 풀긴 풀었습니다. ㅎㅎ


> 군집분석요약정리 바로가기


> 빅데이터인사이트(1과목) 요약정리 바로가기


> ADsP 시험일정 안내 바로가기



결론적으로, 꼼꼼히, 기본서로, 마음이 급해도, 벼락치기라도, 암기 암기 암기! 


1과목 데이터이해 파트 기본서 완벽정리는 아랫쪽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https://finches.tistory.com/108



 

반응형

댓글